반응형
오늘의 주요뉴스
1. 풍력
EU 고위당국자 "22일 한-EU 정상회담서 '그린 파트너십' 체결"
- 이달 22일 서울에서 열릴 예정인 한-유럽연합(EU) 정상회담에서 기후변화 대응 협력을 위한 '그린 파트너십'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EU 고위 당국자가 10일(현지시간) 밝혔다.
- EU는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러시아산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.
2. 리튬
테슬라 전기차 배터리 핵심 원자재 리튬 공급 안정화
- 미국 전기자동차 회사 테슬라가 텍사스에 리튬 정제 공장을 착공하면서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.
-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8일(현지시간)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2025년까지 약 100만 대의 전기자동차(EV)를 만들기에 충분한 리튬을 생산할 것이라고 말했다.
- 리튬은 자동차 가격을 좌지우지 할 정도로 배터리 핵심 원료이다. 이에 미국과 한국에서 리튬 관련주가 테마주가 되고 있다.
- 국내 주식시장에서 리튬 관련주는 지엔원에너지, 포스코홀딩스, 후성, LG화학, 성일하이텍, 하이드로리튬, 금양, 에코프로, 코스모화학, 강원에너지, 포스코퓨처엠, 광무, 어반리튬, 이엔플러스, 미래나노텍, 이브이첨단소재 등이 거론된다.
3. 반도체
'어라, TSMC가 왜 이래'…삼성 파운드리 절호의 기회 왔다
- 세계 파운드리(반도체 칩 위탁생산) 1위 업체인 대만 TSMC가 설비투자 속도를 조절하고 나섰다. 지난 2월 열린 직전 이사회 때 처리한 설비투자(미국 애리조나법인 출자금 포함) 안건(104억5950만달러)과 비교해 96.5%나 삭감된 규모
- TSMC가 투자를 줄이는 것은 나빠진 현금 창출력과 맞물린다.
- TSMC를 추격하는 삼성전자는 올해 50조원에 달하는 설비투자를 흔들림 없이 진행할 계획
4. 핵융합
핵융합까지 손댄 '챗GPT 아버지' 올트먼…MS와 상용화 계약
- 생성형 인공지능(AI) 챗GPT 개발사인 '오픈AI' 창업자겸 최고경영자(CEO) 샘 올트먼이 꿈의 기술이라고 불리는 핵융합 발전의 상용화에 나섰다
- 계약에 따르면 헬리온은 오는 2028년부터 핵융합 발전을 통해 매년 최소 50MW(메가와트)의 전기를 MS에 공급해야 한다
- 핵융합 발전은 태양에서 일어나는 핵융합과 유사한 반응을 지구상에서 인공적으로 일으켜 에너지를 만드는 기술이다.
- 이 같은 기술이 상용화되면 온실가스나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전력을 사실상 무제한으로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5. 희토류
머스크의 ‘희토류 제로’ 선언… 모두가 불가능하다는데[홀리테크]
- 테슬라 파워트레인 사업부 임원 콜린 캠벨은 “공급망 문제와 희토류 자석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염 때문에 모터에서 희토류 자석을 제거할 것”이라고 했습니다.
- 이 방침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(CEO)가 직접 진두지휘하는 ‘마스터 플랜 파트3′의 핵심으로 알려졌습니다.
- 전문가들은 테슬라가 희토류 자석 대신 페라이트를 쓰려고 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.
6. 2차전지
테슬라, 미국산 모델3 롱레인지에 LG 배터리 쓴다
- 미국에서 생산하는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(LR) 전기차에 LG에너지솔루션(373220) 배터리가 탑재된 것으로 파악
- 테슬라가 모델3 롱레인지에 LG엔솔 배터리를 쓰는 것은 고성능과 긴 주행거리를 필요로 하기 때문
7. 태양광
쑥쑥 크는 K태양광… 美모듈시장 1위 수성
- 한화솔루션 큐셀부문(한화큐셀)이 지난해 미국 태양광 모듈(주택용·상업용 포함) 시장에서 정상의 자리를 지켰다.
- 주력 제품군인 ‘큐피크 듀오’ 시리즈가 점유율 수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. 검은색으로 제작된 ‘큐피크 듀오 블랙’ 모듈이 심미성을 중요시하는 주택용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었다고 한다.
8. 방산
[단독] 정부, 중동 큰손과 '1조 규모' 방산펀드 만든다
- 정부가 중동의 국부펀드와 손잡고 최대 1조원 규모의 방산펀드를 조성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.
- 한화에어로스페이스, 한국항공우주산업(KAI), LIG넥스원 등 국내 방산 대기업도 기관투자가로 참여할 가능성이 있고 투자 대상은 주로 국내 중견 방산기업이 될 예정이라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습니다.
9. 로봇
[단독]진격의 두산…'로봇 대장주' 내달 출격
- 두산(000150)이 국내 협동로봇 1위를 달리는 핵심 자회사 두산로보틱스의 연내 상장을 목표로 다음 달 상장 예비 심사를 거래소에 청구
- 금융투자 업계에서는 두산로보틱스에 대한 두산의 지분율이 90.91%에 달하는 만큼 이번 상장이 두산의 주가 재평가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
10. AI
구글, AI 챗봇 '바드' 전면 오픈…한국어로 묻고 답한다(종합)
- 구글이 10일(현지시간) 사람처럼 묻고 답하는 인공지능 챗봇 '바드'(Bard)를 미국과 한국을 비롯해 전세계 180개국에서 전면 오픈
- 또 바드에 시각 분석을 사용해 관련 정보를 가져올 수 있도록 구글 렌즈(Google Lens)가 결합된다.
- 구글은 연내에 어도비의 생성형 AI 모델 기반 제품군 '파이어플라이'와 결합해 고품질의 이미지로 답변하고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하기로 했다.
오늘의기사, 오늘의뉴스, 오늘의주요뉴스, 간추린뉴스, 뉴스요약, 뉴스모음, 주요뉴스, 뉴스모음, 경제뉴스스크랩, 실시간주식뉴스
반응형
댓글